[교육사] 서양 교육사

2025. 4. 13. 15:24·인간/교육학

*고대(그리스, 로마)

-스파르타  : 국가주의, 군인 양성이 목표, 지식교육 경시, 여성교육 중시

-아테네 : 자유주의, 시민 양성이 목표, 지식교육 중시, 여성교육 소홀, 김나지움(공공체육관)

 

-소크라테스

  1. 소피스트 비판
  2. 지성발달이 도덕성 발달에 선행
  3. 이성 계발을 통한 진리 회상
  4. 질문법(산파법)

-플라톤

  1. 동굴의 비유, 이데아
  2. 계급에 따른 교육 : 철학자(변증법, 수사학), 군인(군사훈련, 자유교양교육), 생산자(체육, 3R)

-아리스토텔레스 

  1. 경험 중시
  2. 7가지 자유교양 교육
  3. 목적론적 세계관 (도토리와 참나무)
  4. 행복한 삶 추구 : 지성과 덕성 계발 (지성과 도덕성은 위계가 같음)

 

-로마시대 교육

  1. 왕정시대 : 부모가 절대적인 권한을 가짐
  2. 공화정시대 : 국가의 역할 강화, 학교의 점진적 발달
  3. 재정시대 : 문자학교(3R) > 문법학교(자유교양교육) > 수사/법률/철학 학교
  4. 키케로 : 교육의 목적은 웅변술에 능한 사람을 길러내는 것

*중세

 

-전기 

  1. 교회 주도 (신의 시대)
  2. 문답학교 > 고등 문답학교 > 본산학교 > 수도원 학교

 

-후기 (십자군 이후)

  1. 교회의 지위 하락
  2. 상공업 발달로 인한 부르주아의 등장 : 시민교육의 시작
  3. 시민학교 : 시민계급(하류층), 귀족계급(상류층)의 복선형 학제
  4. 시민학교 - 시민계급 : 습자학교, 조합학교
  5. 시민학교 - 귀족계급 : 라틴어 학교, 문법학교, 공립학교(영국 사립학교)
  6. 대학 설립 배경 : 스콜라 철학의 발달 + 십자군을 통한 실용적 학문의 유입 + 전문인력 수요 증가
  7. 대학의 성립 : 교수와 학생들의 연합(길드)로 시작, 유럽 남부에서 북부로 /cf.조합학교는 대학발달 원인 아님
  8. 대학 운영 : 고도의 자치권 부여

 

-종교개혁

  1. 교육의 보편화 : 번역한 성서를 읽을 수 있도록 문해 교육 활발
  2. 교육의 세속화 : 칼뱅 직업 소명설

*근대

-인간의 이성을 긍정적으로 생각

-르네상스(고대 회귀) : 인문주의 교육(고대 그리스 자유교양교육) > 고전교육 강조(소플아+수사학)

 

-인문주의

  1. 개인적 인문주의 : 극단적으로 키케로 인문주의도 나타남
  2. 사회적 인문주의

 

-실학주의 

  1. 현실 탐구를 통한 진리도달(아리스토텔레스)
  2. 인문적 실학주의 : 현실 이해를 위한 고전학습
  3. 사회적 실학주의 : 여행 > 사회생활(신사) /cf.수학여행
  4. 감각적 실학주의 : 베이컨(실물을 직접 경험), 코메니우스(<대교수학>:교수법 정리, <언어입문>+<세계도회>:시각자료 활용, 합자연의 원리, 단선형 학제)

 

-자연주의

루소 : <에밀>, 합자연의 원리, 소극적 교육(잠재력 발현, 흥미), 경험중심 교육

 

-신인문주의 

  1. 인문주의의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
  2. 낭만주의, 민족주의, 계발주의(인문주의+자연주의)
  3. 페스탈로치 : 노작교육, 루소 계승, 도덕성 발달(3H)
  4. 프뢰벨 : 노작교육, 은물학습, 놀이의 원리
  5. 헤르바르트
  • 근대 교육학 체계 정립
  • <일반교육학>:목표는 철학, 방법은 심리학(타일러 합리모형)
  • 표상능력, 5도념
  • 비교육적 교수/교육적 교수
  • 4단계 교수법 : 전심(명료화, 비교) + 치사(체계화, 응용)

계몽주의 : 합리주의, 주지주의, 보편주의(초국가주의)

신인문주의 : 낭만주의, 민족주의


*공교육체계 과정

-성립 배경 : 종교개혁, 시민혁명, 산업혁명(드리븐, 클라크), 국가주의(벤딕스)

-독일 : 고타 교육령, 교육은 국가의 일, 피히테<독일국민에게 고함>(국가재건을 위한 교육, 노동가치 인식)

-프랑스 : 라 샬로테<국민교육론>(교육권=기본권), 종교교육X, 무상교육

-영국 : 아담 스미스<국부론>(생산성을 위한 투자), 국가교육 연맹(의무무상교육 운동)

-미국 : 메사추세츠 교육령

-유럽은 복선형>단선형 학제

-미국은 복선형 학제가 존재한 역사가 없음

 

*공교육 성립의 기초

-고타 교육령

  1. 독일, 1642
  2. 시행령 : 구체적 제시
  3. 세계 최초의 의무 교육령
  4. 루터파 계신교 영향

-메사추세츠 교육령

  1. 미국, 1642
  2. 법령 : 기본 원칙
  3. 무상교육 실시 규정
  4. 칼뱅파 청교도 영향

 

 

'인간 > 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교육사] 한국교육사  (0) 2025.04.13
[교육철학]  (0) 2025.04.13
[교육경영]  (0) 2025.04.06
[평생교육]  (0) 2025.04.06
[생활지도]  (0) 2025.03.23
'인간/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교육사] 한국교육사
  • [교육철학]
  • [교육경영]
  • [평생교육]
쿠_
쿠_
현재 살아있음 내일도 살아있고 내년도 살아있음 그 후로도 살아있을 예정
  • 쿠_
    살아있음
    쿠_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55)
      • 인간 (46)
        • 공부 (5)
        • 기타 (18)
        • 한국사 (9)
        • 교육학 (14)
      • 사물 (9)
        • 책 (2)
        • 피규어 (4)
        • 인형 (0)
        • 게임 (3)
      • 소비기록 (0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0
쿠_
[교육사] 서양 교육사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