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적으로 다시 보기
-생활지도 영역
*조사 : 학생에 대한 정보 수집
*정보 : 학생에게 정보 제공
*상담 : 적응부진 학생에게 제공
*배치(정치) : 학생의 특성, 요구, 흥미에 따라 배치
*추수지도 : 상담 완료 학생, 졸업생에게 제공
*위탁 : 외부 전문가(학부모의 동의 필요)
-기본원리
*뉘앙스만, 일단 적극적으로 예방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라는건 알아두기
-내용영역
*학업
*진로 : 진로지도(홀랜드 : RIASEC 검사)
*사회성 : 청소년 비행
1. 낙인이론
2. 차별적 사회화 : 지옥에 있어서 악마가 됨
3. 머튼 : 아노미 이론 (사회적 목표에 대한 합법적 수단의 부재) /cf. 뒤르켐의 아노미현상에서 착안
4. 허쉬 : 사회통제이론 (왜 누군가는 지옥에서도 악마가 되지 않는가), 애착, 관심(전념), 참여(다른 활동에 참여하느라 비행에 사용할 시간이 부족), 신념
-상담
*윌리엄슨 : 특성-요인 상담(지시적 상담)
*정신분석 상담 (무의식)
1. 융 : 집단무의식(MBTI)
2. 프로이트 : 개인 무의식
3. 아들러 : 개인분석상담
*행동주의 상담 : 외현적 행동에 주목
*인지주의상담 : 엘리스(논박)
*인간중심상담 : 로저스(무조건 수용)
*게슈탈트 상담 (실존주의 상담) :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행동은 빙산의 일각, 숨겨진 욕구를 찾아야
*교류분석 상담 : 대인관계, 자아상태(P,A,C)
*현실치료상담 : 글래써(WDEP기법)
*해결중심상담 : 단기간, 원인을 찾는게 아닌 해결 방안을 모색, 성공사례를 제시
-프로이트 정신분석 상담
*성격구조 : 의식(에고, 슈퍼에고), 무의식(이드)
*자기방어기제 : 억압, 부인, 투사, 동일시, 퇴행, 반동형성, 치환, 합리화, 승화
*상담기법 : 자유연상, 꿈 분석
-인지주의 상담
*엘리스 : ABCDE모형(인지-정의-행동적 치료), 인지(논박), 정서(수치심제거), 행동(역할연기)
*벡 : 인지도식(당위적, 흑백논리, 과장적 사고)
-인간중심 상담
*로저스 : 인간은 자아실현의 욕구가 있음,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균형, 상담자는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공감하며 진솔해야함
-상담대화기법
*관계형성 : 경청, 수용, 공감
*정보제공 : 질문(추가정보 요구), 명료화, 자기개방
*재진술, 반영, 해석(상담자의 객관적 해석, 라포 형성 후)
*재구조화, 직면, 즉시적 반응